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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티스토리 description 설정 방법 및 키워드 도구 활용 하기

by stockday 2019. 10. 22.
  1. 구글 공식 문서에 말하는 description 권고 사항
  2. 티스토리에서 description 설정 방법
  3. 네이버와 구글의 키워드 도구, 키워드 플래너의 활용

본 포스팅은 위 순서로 주요 내용을 설명합니다.


구글 공식문서에 말하는 description 권고사항

구글 공식문서


웹페이지에서 description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글에서 권하고 있는 SEO 설정에 관한 공식 문서를 참고해보죠

주의할 것은 위 설명과 같이 공식 문서의 가이드를 지키는 것은 검색 상위에 올라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구글 문서지만 구글외에도 거의 모든 포털 사이트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static.googleusercontent.com/media/www.google.com/ko//intl/ko/webmasters/docs/search-engine-optimization-starter-guide-ko.pdf

이점을 고려하며 가이드 중 description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description 권장사항


description 태그에 나오는 문자는 검색 결과에서 미리 보이는 내용을 담당하기도 하며 

이로 인해 해당 정보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검색 로봇에게 해당 페이지를 설명해주는 도구로 쓰이죠


description 태그 설정을 하더라도 항상 검색 결과에서 미리 보이는 내용으로 정의되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검색엔진이 미리보기 내용을 설정하기도 합니다. 아래에는 그 설명이 있습니다.



이미 워드프레스 블로그, 일반 웹사이트의 경우 여러 플러그인이나 기타 툴들이

Description을 지정하므로 설정이 수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description은 티스토리에서 별도의 설정 메뉴는 없습니다.

하지만 페이지의 소스를 보면 description태그가 보입니다. 어디일까요?


티스토리에서 description 설정 방법

아래를 참고하여 제 두 번째 포스팅 글의 소스를 한번 살펴 볼까요?

(2019/10/19 - [블로그] - [EP.02] 어떤 블로그 만들까?)


티스토리 description


위와 같이 처음에 쓴 내용은 description 내용으로 자동 설정되며 일부 트위터 플러그인등에도 영향을 줍니다.


티스토리의 description의 설정은 첫 상단 내용이며 약 100자 이내로 결정됨을 알 수 있죠


결론은 첫 내용에 해당 페이지(포스팅)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시작하면 검색 결과 미리 보기 내용에도 좋고 description 성격에 맞는 키워드를 넣을 수 있는 것입니다.

사용자와 검색 로봇에 둘 다 만족할만한 결과를 줄 수 있습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이쯤에서 이 포스팅의 첫 내용은 이미 description을 고려하여 글이 쓰여졌다는 것을 알아보셨을 겁니다.


보통 블로그에서 글을 쓰실때 첫 내용을 해당 포스팅 글과 관련이 없는 인사말이나 소개로 시작된다면 description 설정은 전혀 의도하지 않은 문자가 설정됩니다.

예를 들면 인사말이 지나치게 길어지거나 큰 의미 없이 장문으로 적힌 두서가 description으로 설정되어 사용자와 검색엔진에게는 의도하지 않은 내용을 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좀 더 영리하게 description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네이버와 구글의 키워드 도구, 키워드 플래너의 활용

description태그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으면 이제 활용하는 방법도 고민해봐야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이것을 각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도구나 키워드 플래너등을 통해 힌트를 얻었죠


키워드 플래너

먼저 구글의 키워드 플래너에서 새 키워드 찾기 항목을 둘러봅니다.

https://ads.google.com


아래와 같은 주제로 글을 쓴다면 키워드 아이디어를 통해 원하는 내용을 선정하여 포스팅 제일 앞단에 설명해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아이디어


혹은 아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도구 기능을 활용 활용해보기도 좋죠

https://manage.searchad.naver.com


이 설정들을 통해 어쩌면 해당 포스팅과 연결된 광고 배너가 보여 방문자로 하여금 관심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구글 공식 문서처럼 description 설정을 가이드 문서처럼 한다고 해도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복잡한 요소들과 조화가 필요하고 결합되어야 하며 다른 글보다 우수해야 하죠


하지만 이런 작고 사소한 부분들이 쌓이면 웹페이지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이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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